스플라이스 슬리브

프리캐스트 공법(이하, PC)은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의 고품질화, 시공의 합리화등에 유효한 수단이기 때문에 적용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왔다. 이 공법은 PC부재간의 접합, 특히 철근의 이음부 설계, 시공상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철근이음법은 기존의 겹침이음, 가스압접이음을 비롯하여 기계식이음, 용접식이음등 여러가지 종류의 이음법이 개발되어 실용화되었다. 그중에서도 철근의 오차를 쉽게 흡수하여 시공이 용이하고 또한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대구경철근에 대해서도 적합성이 양호한 그라우트 충전식 철근이음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근래에 와서는 건축물이 대형화되고 고층화됨에 따라 철근 콘크리트부재의 설계에서 콘크리트는 물론 철근도 고강도를 요구하는 추세이다.

실제적으로 최근에 SD600고강도 철근에 적합한 스플라이스 슬리브를 개발한 후 구조성능을 평가하여 실용화되고 있다. 고강도 철근 D600에 사용할 수 있는 스플라이스 슬리브의 개발이 완료되어 지하주차장, 주차빌딩, 아파트지하, 물류창고, 클린룸등의 기둥부재 철근이음쇠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는 슬리브의 규격은 D19, D22, D25, D29, D32, D35, D38까지 개발되어 수차례의 성능검사를 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제품이다.

슬리브의 장점은 공장에서 규격화된 Mould에 의해 고강도 Mortar을 사용하여 양생함으로 현장타설보다 고강도이며, 표면이 미려하여 미장이 필요없으며, 거푸집이 사용되지 않고 가설 Support가 필요없으므로 경제적인 건축물의 설치시 사용되고 있다.

Overview of SPLICE SLEEVE

Pre-cast method (PC) made of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and construction, because it is an effective means of streamlining and applying the practices have been continuously increasing. This method of construction joins strands between the members of the PC, especially seams reinforced the design, construction being an important factor. Overlapping joints reinforced existing laws joints, mechanical joints, as well as gas welding joints, welding joints of various kinds, such as sound dietary laws that were developed and put to practical use.

error: Content is protected !!